180만원 이상 줘야하는 인건비 변화

180만원 한명에게 매달 나가야 하는 돈입니다.

1인당으로 잡은거고 2020년이 되면서 인건비도 그만큼 올라갔습니다.

저야 혼자서 10년 가까이 개인사업자를 해오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에 대해서 큰 생각은 없습니다.

두번 가게를 오픈해서 사람을 써봤기 때문에 아르바이트생 한명의 몫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고있구요.

그때는 최저시급보다 더 많이 돈을 줬었고 일이 힘들어서 그런가 돈을 많이줘도 오래 버티진 못하더군요.

그나마 오래 버틴 친구가 한명 남고 나중에 또 한명이 남아서 정예멤버로 오래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가게를 지인에게 넘기고 나와서 지금은 알바생없이 또 혼자서 하고있네요.

월급이 180만원 나간다고 하면 딱 그 돈만 준비해서 되는게 아닙니다.

4대보험이 필요하고 그게 아니라면 명절에 떡값이라도 준비해야 하는거고 한번씩 회식도 할 겁니다.

사람 한명을 쓰는게 얼마나 어려운건지 그리고 조심스럽게 생각해야 하는건지 깨달아야 하는데 별 생각없이 돈 주면 되겠거니 하는 사장님들이 많네요.

Generate embed code 변환 에러

180만원

인건비가 올라서 못살겠다는 글이 보입니다.

매출이 크게 올라간 것도 아닌데 인건비는 꾸준히 올라가니 감당을 못한다는 겁니다.

직원을 내보내고 무인시스템을 이용하게되고 시장경제를 무시하면 결국은 시스템이 무너진다는 논리인데요.

결국은 그 댓글로 서로 싸우고 난리도 아닙니다.

사람을 쓸 수 있는 자영업자들만 살아남는 구조가 된 것 같은데 본인이 사람을 쓰던가 아니면 돈있는 자영업자 밑으로 들어가던가 둘 중 하나가 되겠어요.

저도 일하다가 어려워지면 그냥 때려치고 직원으로 들어가는게 낫다고 봅니다.

180만원

180만원 월급은 혼자서 살기엔 뭐 괜찮습니다.

가족이 있다면 둘이 맞벌이로 벌었을때 360만원이 되겠네요.

버는 돈은 점점 늘어나는데 뭔가 사회적인 분위기는 더 암울해져가는 느낌입니다.

댓글 남기기